본문 바로가기

조현병이란 무엇일까? 초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테스트

우리의 삶속에는 다양한 뇌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조현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조현병이란 무엇이며 초기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의 뜻은 調 : 조절할 조  絃 :줄 현 현  조현병은  뇌신경이 조율되지 못하였을 때 혼란을 겪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뇌의 신경조절에 장애가 생겨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불균형해집니다. 이 때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망상이나 환각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은 성격이나 의지력에 의해 생기는 질환이 아닙니다. 조현병이 걸리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보통 당뇨와 비슷하게 가족 중 조현병과 같은 정신과 질환을 앓고 있어 유전이 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조현병 증상

  • 누군가 자신을 욕하거나 험담한다는 생각이 자주든다.
  • 남들에게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인다.
  • 항상 다른 사람들이 내 얘기를 하는 것 같다.
  • 표정이 없어지며 말수와 행동이 없어진다.
  • 외부와 단절된 모습을 자주 보인다.

조현병은 초기, 급성기, 만성기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 시기 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현병 초기 증상 : 의심을 자주하게 되거나 착각을한다, 우울함과 분노를 자주느낀다, 잠을 잘 못이루고 식욕이 저하된다, 다른사람과 만나는 것을 기피하게 된다.

 

급성기 증상 : 환각 또는 망상이 나타나게 된다,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이다, 이상한 말과 행동, 자신만의 생각에 갇혀있는다.

 

만성기 증상 : 모든 일에 의욕이 없고 무관심하다, 감정 표현을 하지 않고 고립된 생활을 한다.

 

 

조현병 치료방법

조현병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치료시기가 늦어지게 되면 직업활동이나 대인관계에 큰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또한 만성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조현병을 치료하게 되면 보통 약물치료를 동반하게 됩니다. 약물은 도파민, 세로토닌, 글루타메이트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해결해주며 항우울제, 기분조절제 등이 사용됩니다.

 

보통 약물을 복용하는 기간은 최소 2주~8주 정도를 복용하게 되며 담당의와의 진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면 약물 복용을 서서히 줄여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약물을 끊게 되면 조현병이 재발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임의로 약물 치료를 중단하지 말고 담당의와 충분히 의논을 하시길 바랍니다.

 

조현병 자가진단 테스트

조현병을 자가진단해볼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문항에 해당되는 내용이 5개 이상이라면 조현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평소 환청이 자주 들린다.

2. 누군가 나를 조종하거나 미행하는 것 같은 느낌이는다.

3. 자신만의 세계에 자주 빠져있다.

4. 다른사람의 말을 공감을 못하고 아무 감정이 없다.

5. 평소 타인에게 공격적인 말을 자주한다.

6. 지나치게 우울하거나 들떠있다.

7. 다른사람과 있는 시간이 너무 힘들다.

8. 미래에 대한 걱정을 지나치게한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