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레아틴 - 크레아틴 추천 크레아틴 복용법

안녕하세요 토토쓰입니다 오늘은 근력운동을 하시면서 많이들 섭취하고 계시는 크레아틴에 대해 포스팅을 할 건데요?

크레아틴이 무엇인지 또 크레아틴이 주는 효과, 크레아틴 복용법 , 주의점 등 크레아틴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크레아틴이란?

크레아틴이란 우리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찾을 수 있는 물질로서 운동과 같이 수축과 연축 할 때 근조직에 연료로 공급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크레아티는 보충제가 아닌 식품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보통 팔 요한 량을 충분히 얻지 못할 때가 자주 나타납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크레아틴은 살코기로부터 자연히 얻어 혈류로 들어갑니다. 살코기 소스로부터 충분한 양의 크레아틴을 섭취하지 못하면, 신체는 다른 아르기닌, 글리신, 메티오닌이라 불리는 아미노산으로부터 약간의 크레아틴을 만들어 내지만 이것도 고강도 운동에서는 충분하지 않은 양입니다.

 

 

 

크레아틴이 신체에서 하는 일

크레아틴의 기본 역할은 근육 수축 시 연료가 되는 고에너지 합성의 주요 성분이 됩니다.

크레아틴은 두 가지 다른 형태로 근섬유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자유 크레아틴 형태'와 '크레아틴 인산염'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자유 크레아틴'과 '인산염 크레아틴' 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즉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크레아틴이 신체에서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근섬유에 힘이 작용하도록 근육에 연료를 공급하는 인산염 분자를 위한 운송자가 되는 것입니다. 

 

 

 

 

크레아틴의 효과

 

  • 운동능력 상승 및 체력 향상
  • 근성장과 근력의 중적
  • 근육 내 수분량 증가

크레아틴을 복용 시 대표적인 효과들인데요 평소 근력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증량이나 체력이 많이 향상되었다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이 머금을 수 있는 수분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근성장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근지구력 운동 (달리기, 수영,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크레아틴 섭취방법

크레아틴을 섭취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매일 적정량의 10g 이하를 복용하는 방법

두 번째로는 일정 기간을 둔 뒤 20g를 하루에 섭취량을 나누어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논문의 결과 섭취 방법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고 하니 첫 번째 방법으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크레아틴을 과다 섭취 시 문제점이 생기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레아틴은 단독적으로 섭취 하기보다는 탄수화물과 같이 섭취 시 효과적이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같이 섭취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운동 전과 운동 후 섭취 문제로 논쟁이 많았는데 운동 후 섭취하시는 게 효과적이라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크레아틴 부작용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크레아틴을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되는데요 부작용으로는

 

  • 근육경련
  • 무기력증
  • 탈모
  • 간 기능 저하 

여러 부작용들이 있기 때문에 크레아틴 섭취 시에는 꼭 적정 섭취량을 지켜 섭취하시는 걸 당부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크레아틴 섭취방법, 효과, 주의할 점 등등 크레아틴에 관한 정보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저도 실제로 크레아틴을 섭취하고 있으며 근력운동 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올바른 섭취방법을 통하여 근육 발달에 좀 더 이점을 가져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