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CAA는 무엇일까? BCAA 효과, 복용방법

BCAA의 효과 및 복용방법

 

 

 

 

 

 

 

 

 

요즘 유튜브를 보면 보충제, 보조제 BCAA 추천영상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단백질 보충제는 아는데

BCAA는 대체 무엇일까요? BCAA는 무엇이며 효과가 어떤지 알아 봅시다!

 

 

BCAA란?

 

BCAA는 Branched Chain Amino Acids 의 약자인데요 인체에는 크게 20가지 아미노산이 있습니다.

20개 중 9개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간주되는데 이 9가지의 아미노산은 신체에서 만들 수 없고 오직 식단을 통해서만 얻어집니다. 즉 BCAA는 9개의 필수 아미노산중 3개인 leucine, isoleucine and valine 을 말하는데요,

 

 

Branched chain (분자 사슬)은 계란, 육류 및 유제품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서 발견되는 화학 구조를 말합니다.

이 요소들을 파우더 형태로 만들어 판매가 되고 있는것이 바로 우리가 섭취하는 BCAA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아미노산을 육류나 유제품으로 섭취해야 하는데 매일 육류나 유제품을 섭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파우더로 섭취를 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이 섭취된 아미노산은 단백질 합성을 도와 근육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것이 바로 BCAA를 섭취하는 주된 이유중 하나죠

 

검증된 BCAA 효과 5가지

 

BCAA를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BCAA는 근육 성장을 돕는다.
  • BCAA는 근 피로도를 감소시킨다.
  • BCAA는 운동으로 인한 피로도를 감소시켜 빨리 지치지 않게 해준다.
  • BCAA는 근 손실을 방지한다.

 

 

 

 

 

1.근육 성장을 돕는다

BCAA를 섭취하는 이유 중 한가지는 근육을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BCAA 류신은 근육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는 신체의 특정 경로를 활성화 시키는데, 이것은 근육을 만드는 주요 과정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웨이트 트레이닝 이후 5.6그램의 BCAA를 섭취한 사람들은 BCAA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근육 단백질 합성이 22% 더 증가하였습니다. 즉 BCAA를 섭취하면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켜 결과적으로 근육 성장을 돕는다는 뜻입니다.

 

 

 

 

2.근 피로도를 감소시켜준다

연구에 따르면 BCAA는 운동 후 근육통을 감소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제안합니다. 특히 처음 운동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운동 루틴을 시작할때 보통의 경우 하루에서 이틀 후에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이 통증은 운동 후 보통 12시간에서 24시간 동안 지속되며 72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지연성 근육통(DOMS)으로 불리는데요. DOMS의 정확한 원인은 분명히 밝혀지진 않았지마 연구원들은 근육이 미세하게 손상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운동으로 느낀 피로를 줄여준다.

BCAA가 운동으로 인한 근육 통증을 감소시키는 거과 마찬가지로 운동으로 인한 피로감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운동 후 피로감을 느끼는 경험을 하는데 이 피로감은 운동시간, 운동속도, 세트 사이 휴식 시간 등등 여러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근육이 BCAA를 사용하므로 혈액 수치가 감소하는데요. BCAA의 혈중 농도가 떨어지면 뇌의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 수치가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트립토판은 다시 뇌에서 뇌의 화학 무질 인 세로토닌으로 전환하게 되는데 연구결과 BCAA를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에 비해 피로 감소 효과와 높은 운동 집중 효과를 느꼈다고 합니다.

 

 

 

 

 

4.근손실 방지

BCAA는 근육 손실을 방지 할 수 있는데, 근육 단백질은 끊임없이 분해되고 재합성됩니다. 근 단백질이 분해되고 합성하는 양에 따라서 근육의 단백질 양을 결정하는데 근 손실은 단백질 분해가 근육 단백질 합성을 초과 할때 발성됩니다. 근육 성장은 단백질 합성이 단백질 분해보다 발생되는데 근육 소모는 보통의 경우 영양이 부족할때 나타나는데요 BCAA는 근육 단백질에서 발견되는 필수 아미노산의 35%를 차지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총 아미노산의 40%를 차지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 분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BCAA의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BCAA의 복용방법, BCAA 추천 에 관해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