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혈적단식 방법 및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토토쓰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여러 방법들을 시도하시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간헐적 단식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외에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아래의 정보들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다이어트 도움이되는 정보■

 

 

체지방줄이는법

체중이 적게나가도 체지방이 많으면 뚱뚱해보이고 반대로 체중이 많이 나가도 체지방이 적으면 말라보이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체지방을 줄일 수 있는 방법과 운동 및 음식등을 추천해드리려��

totosworld.tistory.com

 

다이어트식단 만드는법

이제 슬슬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여름하면 노출의 계절! 많은분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하려고 하실텐데요 다이어트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식단입니다. 힘들게 운동을 ��

totosworld.tistory.com

 

칼로리 낮은음식 7가지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하고 식단을 구성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살이 빠지려면 섭취한 칼로리보다 많은 활동을 해야 살이 빠집니다. 그렇기 ��

totosworld.tistory.com

 

간혈적 단식이란?

 

아마 간헐적단식이란 말을 처음 듣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간헐적단신이란 일정 시간을 정하여 그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일주일 중 이틀은 24시간동안 단식을 진행하는 방법, 일주일중 며칠 동안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간혈적 단식의 원리

 

그렇다면 어떤 원리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 체중감량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원리는 바로 인슐린의 성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를하게 되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하게 되는데요. 이 인슐린이 하는역할은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합성시켜 간과 근육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 때 글리코겐이 포화상태가 되면 지방산의 합성을 촉진시키게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단식을 하게되면 인슐린 농도는 감소하게 되고 우리의 몸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을 촉진시킵니다.  

 

 

 

간혈적 단식 하는방법

 

 

12:12 단식 : 12시간 동안 단식을 진행 후 12시간 뒤 식사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오전 8시에 식사를 하셨다면 오후 8시까지 3끼의 식사를 마쳐야 합니다. 체중감량 효과는 미비합니다.

 

16:8 단식 : 16시간 동안 단식을 진행 후 8시간 동안 식사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오후 12시에 식사를 했다면 오후 8시까지 식사를 마쳐야 합니다. 보통 2~3끼의 식사를 진행하며 끼니의 수가 적을수록 단식의 효과가 큽니다. 가장 많이 진행하는 단식 방법입니다.

 

5:2 단식 : 일주일 중 5일은 정상적으로 밥을 먹고 나머지 2일은 24시간 동안 단식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은 정상적으로 밥을 먹고 화요일과 토요일은 저녁 1끼만 먹는 것입니다. 효과는 좋으나 무리하게 진행할 시 건강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간혈적 단식 주의사항

아래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간헐적 단식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임산부
  • 수유부
  • 성장기의 청소년
  • 저체중
  • 제1형 당뇨 환자
  • 암환자
  • 약물 복용 중인 환자

오늘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간헐적 단식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처음부터 무리하게 장기간 단식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먹는 양을 조금씩 줄여가며 천천히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