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대상

음식물을 씹는 역할이나 심미적으로 건강함과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치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관리를 재대로 하지 못하여 치아가 상실되면 보철치료를 통하여 대체 하셔야 하는데요 

 

옛날에는 많은 분들이 틀니 치료를 많이 진행 하셨지만 틀니의  여러가지 불편한 점 때문에 플란트 시술을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임플란트란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진행하는 치료로 잇몸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임플란트는 틀니와 무엇이 다를까요?

 

 임플란트와 틀니의 차이점

 

  틀니 임플란트
시술방법 잇몸모양의 틀을 본떠  틀니를 제작 후 잇몸에 착용합니다. 잇몸에 임플란트를 식립 후 고정합니다.
잇몸뼈 손상 고정되어 있지 않아 지속적으로 잇몸에 손상을 줌 고정되어 있어 잇몸 손상이 없음
수명 잇몸이 흡수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틀니를 새로 맞춰야 함 사후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함
저작력 기존 치아의 20~30% 딱딱한 음식을 먹기 불편함 기존 치아의 70~80% 딱딱한 음식을 먹어도 무리가 없음

틀니는 임플란트와 다르게 고정이 되어 있지않아 지속적으로 잇몸에 손상을 주는 반면 임플란트는 잇몸 손상이 없고 저작력이 좋아 딱딱한 음식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틀니보다 임플란트를 많이 선호하시는데요 다만 임플란트의 치료 비용이 상대적으로 틀니보다 부담이 되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임플란트 의료보험이 적용 됨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 비율이 많이 늘어 났는데요, 임플란트 의료보험의 적용대상과 어떤 부분이 적용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 적용대상 : 만65세이상
  • 본인 부담률 : 30%
  • 적용대상 : 어금니, 앞니, 상하악 구분 없이 평생 2개 까지 ( 자연치아가 1개라도 남아 있어야 가능)
  • 가능한 임플란트 재료 : 분리형 식립재료, PEM 크라운만 가능 

임플란트 주의사항

 

임플란트를 식립하려면 충분한 잇몸뼈가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잇몸뼈가 부족하다면 뼈이식 이후 임플란트가 가능합니다. 또한 임플란트는 시술 뿐만 아닌 사후관리가 중요 합니다. 평소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셔서 정기검진을 통해 오랫동안 건강하게 임플란트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관련정보 더보기

 

임플란트 비용이 부담스러울 땐 '임플란트 틀니'

임플란트 식립 시 잇몸이 부족하면 '임플란트 뼈이식'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